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어렵지 않아요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로 혼자 내고 있다면 경제적으로 부담이 많이 되실텐데요. 매년 건강보험 요율이 크게 오르고 있어서 피부양자 등록하여 건강보험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2023년 기준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7월부터 건강보험 피부양자 조건도 크게 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1. 온라인 신청
  2. 팩스 신청
  3. 전화 및 문자 신청

국민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은 총 3가지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온라인 신청이지만, pc 사용이 어려운 분들은 팩스나 전화 신청을 추천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하는 방법 3가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온라인 신청

1)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접속하여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민원신고 > 피부양자 신고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2) 작성 예시를 확인한 후 가입자의 정보, 피부양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3) 가입자와의 관계(건강 피부양자) 확인한 후 코드를 입력합니다.

4) 피부양자 자격취득부호(건강)에 해당하는 내용을 입력합니다.

5) 제출 서류 등록 후 ‘전송’ 버튼을 입력하면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신청이 완료됩니다.

온라인 신청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공동인증서 및 서류를 모두 갖고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2. 팩스 신청

국민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팩스로 신청하려면 4대사회보험기관 지사찾기를 통해 팩스 번호를 확인한 후 제출하면 됩니다.

  • 제출서류 : 피부양자 자격취득 상실 신고서, 가족관계증명서

3. 전화 및 문자 신청

피부양자 등록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전화 신청입니다. 국민건강보험 1577-1000 대표번호로 전화하여 문의하면 바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국민건강보험 피부양자 신청하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복지 관련 정보 준비해두었으니 돈되는 복지 정보도 꼭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정보

건강보험-피부양자-등록